Pink Moon: 불량직업 잔혹사
 








Syndicate this site (XML)

November 28, 2005

불량직업 잔혹사


불량직업 잔혹사 - 문명을 만든 밑바닥 직업의 역사 | 원제 The Worst Jobs in History (2004)  
데이비드 윌콕, 토니 로빈슨 (지은이), 신두석 (옮긴이) | 한숲출판사


영국 '채널4'의 고고학 시리즈물 사회자와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 써낸 ... 영국역사상 최악의 직업사다.  뭘 기준으로 최악인가.. 묻는다면 애초에 고통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방법 같은 거야 있을 턱이 없으니.. 저자들 마음대로다. 대개는 하루치 식량을 위해, 죽지 않고 먹고살기 위해 할 수밖에 없었던..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직업들 예순네 가지가 소개되어있다.
걔 중에는 묘사가 너무 적나라하고 혐오감이 드는 것도 있어서 몇 군데는 읽지 않고 그냥 넘어가기도 했다. 딸기군 말대로 식사시간에는 읽지 않는 게 좋겠고, 비위가 약한 분들은 페이지를 적당히 넘겨가며 듬성듬성 읽는 요령이 필요하겠다.
부제는 '문명을 만든 밑바닥 직업의 역사'. 
우리가 학습한 문명사에서는 잘나가던 인물에 가려 슬쩍 이름이 빠져있었던 가난하고 보잘것없던 직업인들의 구질구질한 생존기. 그러나 이들이야말로 인류문명의 진정한 창조자들이며 이들이 없었다면 중세든 현대든 문명은 절대로 유지될 수 없었을 거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이하는 책에 나오는 .. 앗, 세상에 이런 직업이?

구토물 수거인(Puke Collector): 호화로운 로마식 연회에서... 한 코스의 요리가 끝날 때마다 다음 코스를 먹기 위해 좀 전에 먹은 걸 다 게워냈다는 얘기는 사실이었다. '그들은 먹기 위해 게우고, 게우기 위해 먹는다- 세네카' . 음식과 술에 취한 손님들이 노니는 곳.. 테이블 밑이나  침대식 의자 밑에서 그들은 숨죽이고 있거나 기어다닌다. 그들의 직업은 구토물 수거인. 손님이 다음 음식을 먹기 위해 속을 게워내면 재빨리 토사물을 치우는 게 그들의 일이었다.


갑옷담당종자 (Arming Squire): 영화나 TV에선 단 몇 분의 주요장면으로 끝나버리는 중세의 전투. 물론 실제로도 그랬을 거라고는 생각하는 사람은 없겠지.
혼란과 공포에 휩싸인 격전, 그리고 잠시 동안의 휴식 이후 계속 이어지는 전투.. 아무리 용변이 급해도 화장실에 갈 시간도 없었을 것이 분명하다. 전장에서 돌아온... 안팎으로 오물로 범벅이 된 갑옷을 닦고, 손질하고  무게가 28킬로그램이나 나가는 그 갑옷을 주인에게 입히는 일. 그것도 갑옷담당 종자가 하는 일이었다.


사형집행인(Executioner): 지은 죄야 어떻든, 같은 인간으로서 누군가의 목숨을 끊어야만 한다니..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보나 .. 어떤 면에서 봐도 최악의 직업일수 밖에 없겠다.. 어떤 사형집행인은 형 집행을 마친 후에 사형수의 옷가지를 챙겨 내다 팔아서 가외수입을 취하기도 했다고 한다. 때로는 사형수의 친구들로부터 보복의 위험을 당하기도 했고 범죄를 저질렀다가 목숨을 내놓는 대신 사형집행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경우도 있었다고 하는데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명을 다하지 못하고 일찍 죽은 사형집행인이 많았다고 한다.


다리에 부상을 입은 이후, 엄청나게 뚱뚱해져서 제대로 거동하기가 힘들었던 헨리 8세는 밑 닦는 일 까지 남의 손을 빌리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왕의 엉덩이를 닦는 게 일이었던 변기 담당관, 여성의 연극출연이 허락되지 않던 튜더왕조 시대에 여성역할을 해야했던 소년배우도 최악의 직업으로 꼽혔다.  스튜어트 시대의 서캐잡이 (그 우아해보이는 가발 안에 서캐와 머릿니가 우글우글했다니 끔찍하다.), 흑사병시대의 흑사병 매장인, 개와 고양이 도살자,  런던 대화재 이후 세인트폴 대성당을 다시 지을 때.. 2년 동안 허공에 매달려 그림을 그려야 했던 돔 화가도 저자들이 꼽은 최악의 직업들이다.
조지왕조 시대로 들어오면 웃기면서 기가 막히는 직업 하나가 등장한다.  부자들의 잘 가꿔진 정원에서 액세서리 역할을 해줄 인간조각상. 인간조각상을 찾는 그들의 광고문구는 대개 이러했다.
' 7년간 인간 조각상으로 지낼 사람 구함. 성서 한 권, 안경, 발을 올려놓을 깔개, 베개로 쓸 방석, 마실 물 그리고 음식은 무료 제공. 어떤 상황에서도 머리털이나 수염, 손톱 등을 깎아서는 안 됨, 또한 정원 밖으로 나가거나 하인과 말을 섞어서도 안 됨'


카스트라토도 최악의 직업으로 꼽혔고, 우리는 흔히 가련한 성냥팔이 소녀쯤으로만 상상하지만 알고보면 노동자의 권리를 찾기 위해 대차게 싸웠던 여성노동자- 성냥공장의 소녀들. 넝마주이, 여송연꽁초 수거인 등도 냉혹한 시절에 험한 일을 마다할 수 없었던 최악의 직업인이었다.


그렇다면, 저자들이 뽑은 영국 역사상 최악의 직업은 어떤 일일까?
'고됨, 더러움, 낮은 보수, 위험도, 지루함'을 기준으로 그들은.. 이 일을 최악이라고 뽑고, 맨 마지막에 이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하나를 더 붙인다. '코가 없을 것'.
거의 모든 시간을 동물의 생가죽이 썩어가는 역한 냄새와 오염된 공기 속에서 보내야 했던 그들.  그들을 가리켜 사람들은 무두장이( Tanner)라고 불렀다.



얼마 전에는 이런 기사도 봤는데... 
과학계 최악의 직업- 오랑우탄 소변채집 전문가 .
내 손에 똥 묻고, 오줌이 묻어서 최악이 아니라 먹고살기 위해서 .. 죽지 못해 하는 일이라면 뭐든 최악이지 싶다.
단지 먹고살기 위해 하기싫은 일을 하는 건 '매춘'이다.. 라고 이 비슷한 말을 한 사람이 있었는데 이건 누구였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in 책읽기
Posted by nuncoo at November 28, 2005 11:53 PM


TrackBack
TrackBack URL for this entry:


Comments

h양의 문자 받았음.
남산의 h. 그날 긴장해야 될 거라고 봐.

Posted by: nuncooo at November 30, 2005 10:12 PM

하긴그러구보니 나도 남산의 h가 땡겨주신다.
대게도 ^^ 우리 그냥 글로 갈까?
갈등되네...히히
나도 약속이라곤 그거 하나 달랑!

Posted by: honeymom at November 30, 2005 10:20 AM

남산의 h도 게는 괜찮았는데 :)
그 방면에 두루 조예가 깊은 h양이 알아서 해주겠지.모.
봉클럽 연말회동 무지 기대됨.

Posted by: nuncooo at November 30, 2005 01:21 AM

과학계 최악의 직업- 오랑우탄 소변채집 전문가
이기사 얼마전에 보고 기절했었는데.ㅋ
15일 목욜에 다섯시거든?
h에게 물좋은곳(?) 섭외해두라 하려구.ㅋㅋ
남산의 h는 3년내리(2년이었나?) 조금 식상하잖어?
다음주쯔음 장소 연락줄게!!!

Posted by: honeymom at November 29, 2005 12:29 AM
Post a comment



이름 혹은 닉네임과
이메일 주소는 필수입니다.







Remember personal info?
( 'Yes'를 클릭해두시면 올 때마다 이름과 URL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이 숫자는 스팸코멘트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니
번거롭더라도 빈 칸에 그대로 옮겨적어주세요.